HOME > 특수클리닉 > 성장.발달
성장.발달
   
 

정상적인 성장이란

-성장이란 세포의 증식과 비대로 신장과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며, 성장에는 주로 호르몬, 유전인자, 영양상태 등이 관여합니다. 어린이들의 성장은 연령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성장하는 시기별로 정확한 연간 성장속도를 측정하여 같은 연령 어린이들의 표준신장과 비교하여 자녀들이 정상적으로 성장하는지를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생 후 성장은 영유아기, 유년기, 사춘기 성장의 3단계로 나뉩니다. 영유아기 성장은 출생 후 3세까지 1년에 10~20cm정도로 빠르게 자라는 것입니다. 3세 이후 사춘기 시작 전까지 유년기 동안에는 성장 속도가 감소하여 1년에 평균 5~6cm 정도 자라며, 사춘기가 시작되면 다시 급성장을 하게 되는데 여아가 남아보다 2년 정도 빨리 사춘기가 시작됩니다. 사춘기 2~3년 동안 남아는 평균 25cm, 여아는 20cm 정도 자라며, 사춘기 후반부터 점차적으로 완만한 성장속도를 보이다가 뼈의 골단(성장판)이 닫히면서 성장이 멈춥니다.

저신장이란 (저신장의 기준)

성별과 연령에 따른 표준치보다 3백분위수이하(3percentile)인 경우 즉 같은 성별, 같은 또래의 아이들 100명 중에서 키가 작은 순서로 앞에서 3 번째 이내로 키가 작은 경우를 말합니다.

어떤 경우에 의사의 진찰과 검사가 필요한가요?
-3세 이후 같은 또래의 평균 키보다 약 10cm 이상 작은 경우
-매년 키 크는 속도가 4cm이하인 경우
-몇 년간 학교에서 키가 1-3번 정도일 때

저신장의 진단

1) 과거병력 및 가족력 조사
임신 시 모체의 건강상태, 분만형태, 재태기간, 출생 시 아이의 건강상태, 만성질환을 앓았는지 여부에 대해 아는 것입니다. 부모형제의 키, 유전질환 존재여부 등을 파악합니다.

2) 신체계측
어린이의 성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한 번의 키와 체중의 측정 뿐 아니라 성장 속도의 관찰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 6~12개월 이상 추적 관찰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건강기록부에 기록되어있는 신장과 체중은 성장속도를 평가하는데 좋은 자료가 됩니다.

3) 골연령 측정 (성장판 검사)
왼쪽 손목의 방사선 사진을 찍어 측정하며, 정상 표준과 대조해서 골연령을 판정합니다. 골연령지연에 따라 저신장의 원인을 감별할 수 있고, 성장판이 닫힌 경우라면 더 이상 성장은 일어날 수 없습니다. (성장판, 골연령 그림)

4) 혈액검사
아이의 영양상태를 파악하고 빈혈, 신장질환, 간질환 등 만성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며 갑상선 기능이상이나 성조숙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성선자극 호르몬 및 성 호르몬 검사도 병행합니다. 여아에서 터너증후군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염색체 검사를 같이 시행합니다.

5) 성장호르몬 분비자극검사
성장호르몬 결핍증이 의심되는 경우 시행합니다.

[TOP]

저신장의 치료

키를 키우는 생활습관

성장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
단백질, 칼슘, 비타민과 무기질, 당분, 지방 등 5대 영양소는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들입니다. 특히 성장기에는 충분한 전체열량과 함께 단백질, 칼슘 등이 중요하므로 단백질이 풍부한 살코기, 생선, 두부, 콩, 칼슘이 많은 우유, 멸치, 치즈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당분이나 지방이 많이든 간식, 인스턴트 식품은 가능한 먹지 않도록 합니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
성장기에 운동이 중요한 이유는 운동직후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고 ,성장판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성장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동은 근육을 발달시키고 뼈 속의 칼슘 침착을 돕고, 골밀도를 증가시켜 뼈를 강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성장에 도움을 주는 운동:스트레칭. 수영, 댄스, 배구, 테니스, 농구, 탁구,배드민턴등 성장에 도움이 안되는 운동: 기계체조, 씨름, 레슬링, 유도, 마라톤, 럭비,역도 등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일정한 시간에 잠드는게 좋고 깊은 잠을 자야 피로가 풀리고 호르몬 분비도 원활해집니다.

바른자세
척추가 휘면 키 자라는 것이 방해받습니다. 따라서 자세교정을 통해 척추를 똑바로 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TOP]

성장호르몬 치료

1) 성장호르몬이란 ?
성장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체내에서 뼈, 연골 등의 성장을 촉진시킬 뿐 아니라 단백질 합성과 지방분해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2) 성장호르몬의 치료 대상은?
성장호르몬의 원칙적 치료대상은
-성장호르몬 결핍증
-만성 신부전증
-프라더-윌리 증후군
-터너 증후군
등으로 인해 성장장애가 온 경우 성장호르몬의 치료효과가 좋고 보험혜택도 됩니다. 자궁내 발육 부전증의 일부에서도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족성 저신장은 연구에 따라 최종 성인신장에 대한 효과에 대하여 아직 논란이 많으나 키가 정상보다 지나치게 작은 경우에는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3) 성장호르몬의 치료시기는?
성장호르몬은 뼈가 자라고 있는 동안 , 즉 사춘기가 끝나기 전에 투여해야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은 성장판이 닫히기 훨씬 오래전에 투여해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남자는 사춘기 발달이 시작되는 12세 전, 여자는 10-11세 전에 치료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효과가 좋기 때문에, 치료를 빨리 시작하는 것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성장호르몬은 최소 6개월이상 , 대개는 1년이상 장기간 투여받아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사람마다 치료기간, 치료 반응도가 차이가 있습니다.

[TOP]